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일상

제대혈을 보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대혈을 소중한 생명 자원이라고 하는 이유는 제대혈에는 유용한 세포 자원들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골수이식을 보완 혹은 대체할 수 있고, 각종 난치성 혈액 질환은 물론 불치병, 희귀 난치성 질환 치료를 위한 소중한 생명 자원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막연히 보관만 한다고 해서 나와 아기, 가족 모두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환자와 제대혈의 조직 적합성 항원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라
조혈모세포 이식 시에는 조직 적합성 항원의 일치율이 매우 중요하여 6개의 유전자형을 갖게 된다. 제대혈을 보관한 아기의 경우는 조직 적합성 항원이 일치할 확률은 25%이다. 즉, 환자의 형제가 적어도 4명은 있어야 그 중 1명 이상과 조직 적합성 항원이 일치할 확률이 있다는 것이다.
보관된 제대혈의 질적인 부분을 확인해야 한다
산모의 출산 시 개인에 따라 채취되는 제대혈의 양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즉, 개인차로 제대혈의 양과 제대혈 내 세포 수가 적으면 보관 후 난치성 혈액 질환에 사용하고자 할 때 적절한 양을 공급하지 못할 수 있다. 공여 제대혈 은행은 타인에게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공여 신청 단계부터 채취, 처리, 보관 저장과정이 매우 엄격한 기준으로 관리되고 있는데 가족 제대혈 보관은 가족 내 사용을 전제로 하므로 공여 제대혈 은행보다 보관 기준의 엄격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때문에 가족의 미래를 위해 보관한 제대혈을 후에 사용하게 되었을 때 적절히 공급되지 못할 수도 있다.
생후 1년 이내 질환 발생 시, 가족 제대혈 은행에 보관된 제대혈 이식은 바람직하지 않다
유전적 요인에 의한 질환 발생 시 본인 및 가족 내 이식은 유전형질이 유사하므로 재발 확률이 높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때에는 조직 적합성 항원이 일치하는 양질의 공여 제대혈을 이식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가족 제대혈 보관은
- 제대혈을 보관한 아기 이외의 가족들과는 조직 적합성 항원의 일치율이 낮아 사용할 가능성이 적다.
- 세포 수가 적어 평균적으로 환자의 몸무게가 30 kg 이상일 경우 조혈모세포 이식에 사용되기 어렵다.
- 질환이 발생했을 때 본인의 세포를 사용하여 치료를 하면 같은 질환이 재발할 확률이 높다는 한계에
부딪히게 된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것은 공여 제대혈뿐이다.

 

'소소한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복^^  (0) 2013.07.13
준석이의 생일상^^  (0) 2013.07.11
바람이 너무 많이 부네요^^  (0) 2013.07.08
시장놀이 갔다왔어요^^  (0) 2013.07.07
1기확정부가세신고의 달이네요^^  (0) 2013.07.04